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701871
한자 群山新興洞日本式家屋
이칭/별칭 히로쓰 가옥,한국 제분 관사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전라북도 군산시 구영1길 17[신흥동 58-2]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송석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925년연표보기 -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 건립
문화재 지정 일시 2005년 6월 18일연표보기 -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 국가 등록 문화재 제183호로 지정
현 소재지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 - 군산시 구영1길 17[신흥동 58-2]지도보기
성격 근대 가옥
양식 목조 2층 기와지붕[본채]
소유자 이라경
관리자 군산시
문화재 지정 번호 국가 등록 문화재 제183호

[정의]

전라북도 군산시 신흥동에 있는 근대기 일본식 주택.

[개설]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은 근대기 동안 군산에 지어진 대표적인 대규모 주택으로 일본인 상류층의 주택이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가 등록 문화재로 지정된 이후 일반 관람객을 위하여 개방되고 있으며, 수많은 한국 영화의 촬영지로 유명하다. 부분적으로 변형된 부분들이 있으나 건축물의 구조와 내·외부 공간 구성, 장식 등에서 원형이 잘 남아 있는 편이다.

[위치]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은 대학로 명산 사거리에서 북서쪽 방향으로 월명로를 따라가다 월명 성당과 현대 오솔 아파트를 지나 군산 여자 고등학교 앞에서 북동쪽으로 구영1길에 들어서면 왼편으로 주택가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변천]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은 1925년 사용 승인된 것으로 건축물 대장에 기록되어 있다. 일제 강점기 군산부 협의회 의원이며 상업활동을 한 ‘히로쓰’가 지은 주택으로 알려져 있다. 1945년 해방 후 적산 가옥으로 구 호남 제분으로 넘어가 한국 제분의 소유로 되어 있다. 수많은 한국 영화가 이 주택에서 촬영될 정도로 일반에 잘 알려져 있으며, 2005년 6월 18일 국가 등록 문화재 제183호로 지정되었다.

[형태]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은 목조 2층 건물로 벽체는 심벽에 목재 비늘판벽과 회벽으로 마감하였고, 지붕은 박공지붕과 합각지붕에 기와를 얹어 마감하였다. 자연석을 깐 기단 위에 방형 초석이 놓이고 그 위에 가느다란 사각 기둥이 세워져 지붕 가구가 짜여진 방식이다.

현관 부분의 지붕은 박공지붕과 모임지붕 형식인데, 처마 밑에 함석판을 덮은 차양이 덧달아져 있고 2층 부분의 지붕은 합각지붕 형식으로 처리되었는데, 전면에 부섭지붕이 달려 있다. 대규모 목조 주택으로 2층의 본채 옆에 단층의 객실이 비스듬하게 붙어있으며 두 건물 사이에는 일본식 정원이 꾸며져 있다.

현관 안쪽의 중복도 양편에 온돌방과 부엌, 식당, 화장실 등이 배열되어 있고 온돌방 옆에는 외부에 면한 복도가 있는데, 중간에 2층으로 오르는 계단이 있다. 복도의 끝은 두 갈래로 갈라져 한쪽은 객실로, 또 한쪽은 본채의 부엌 쪽으로 연결된다.

2층에는 일식 다다미방 2칸이 있는데 오시이레[押し入れ, 벽장]와 도코노마[床の間, 장식 공간]가 설치되었으며 전면에는 복도가 있다. 객실 부분에는 온돌방과 일식 다다미방, 화장실이 나란히 배열되어 있는데 전면과 측면에는 편복도가 연결되어 있다.

[현황]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은 군산 원도심의 남서쪽 가장자리인 신흥동의 주택가 안쪽에 남서향하여 자리 잡고 있다. 담장으로 둘러싸인 안쪽으로 넓게 정원이 형성되어 있고 그 가운데 본채가 부속채와 결합되어 있다. 본채 뒤쪽으로 뒷마당에는 또 다른 부속채와 우물, 화장실 등이 배치되어 있다. 가옥 주변에는 주택가가 형성되어 있다. 2005년 국가 등록 문화재 제183호로 지정된 이후 군산시에서 관리하면서 관람객을 위해 개방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은 군산의 대표적인 근대기 주택으로서 건축물의 규모가 크고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다. 일본식 주택의 특성이 잘 나타나는 건축물로 일제 강점기 군산에 거주하였던 일본 상류층 주택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20.06.22 내용 수정 포목점 운영에 대해 미곡상 설 등 불명확한 부분 있어 상업활동으로 수정 히로쓰 게이사브로라는 이름도 불명확하다는 지적 반영하여 히로쓰로 수정
이용자 의견
김영신 포목점을 운영하던을 상업활동을 한 으로 수정부탁드립니다. 미곡상이었다는 얘기도 있어요.. 상업 활동은 한 것은 맞으나.. 포목점은 아닌것 같습니다. 그리고 히로쓰 게이사브로도 이름이 정확하지 않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게이사브로를 삭제하고 히로쓰만으로 써주셨으면 합니다.
  • 답변
  •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기하신 의견에 관해 확인 가능한 자료를 보내주시면 검토후 반영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0.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