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700702
한자 於靑島烽燧臺-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터
지역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어청도리 산16임 일원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조명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문화재 지정 일시 2004년 12월 24일연표보기 - 어청도 봉수대 터 군산시 유형문화재 제9호로 지정
소재지 어청도 봉수대터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어청도리 산16임 일원지도보기
성격 봉수대 터
문화재 지정 번호 군산시 유형문화재 제9호

[정의]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어청도리 당산 정상부에 있는 조선 시대 봉수대 터.

[개설]

『조선 보물 고적 자료(朝鮮寶物古蹟資料)』에 ‘청도리 봉수대’로 기록되어 있다. 어청도 봉수대 터는 서해 연안을 항해하는 선박의 안전한 행로를 돕고 왜구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설치되었다.

[변천]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에는 숙종 3년 어청 봉수의 폐지 기록이 전하고 있으며, 『조선 보물 고적 자료(朝鮮寶物古蹟資料)』에는 “청도리[어청도] 봉수대는 어청도의 당산인 서방산 상에 있으며, 높이가 7척 2간이며 원추상으로 석축하였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로 보아 어청도 봉수대는 조선 시대 숙종 때까지 운영되었던 것은 분명하지만 처음 설치된 시기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가 없다. 다만 어청도가 고려 시대 이용되었던 서해 연안 항로와 사단 항로상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고려 시대 축조되었을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위치]

어청도 봉수대 터는 군산에서 서북쪽으로 60㎞ 가량 떨어져 있는 섬인 어청도당산[173.1m] 정상부에 위치하고 있다. 어청도는 전북 서해 상의 가장 서쪽에 자리하고 있는 섬에 해당한다.

[현황]

어청도 봉수대 터는 군부대가 들어서 있어 자세한 현황 및 구조를 파악하기 어렵다. 다만 국방과 관련된 상징적인 의미를 고려하여 봉수대를 훼손시키지 않고 군부대에 의해 일부가 복원되어 관리되고 있다고 한다. 2004년 12월 24일 군산시 유형문화재 제9호로 지정되었다.

[의의와 평가]

어청도 봉수대는 서해 연안을 항해하는 선박의 안전한 행로를 돕고 왜구의 방어를 위해 설치되었던 통신·방어 시설로 중요성과 보존 가치가 매우 높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