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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상 해원풀이」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702064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문화유산/무형 유산
유형 작품/민요와 무가
지역 전라북도 군산시
집필자 박순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채록 시기/일시 1988년 - 「조상 해원풀이」 채록
채록지 「조상 해원풀이」 채록지 - 전라북도 군산시
성격 무가
제보자 김옥순[여, 77세]

[정의]

전라북도 군산시 서흥남동에서 채록된 무가.

[개설]

「조상 해원풀이」는 조상의 고혼을 위로하여 달래거나 승천을 축원하면서 구송하는 무가이다.

[채록/수집 상황]

「조상 해원풀이」는 1988년 김옥순[여, 77세]에 의해서 채록되었다. 당시 먼저 들려준 「성주 풀이」에 이어서 계속했다.

[내용]

이 석시 이자 말은/어느 집의 자말이며

어느 님의 석실인고/이 석시 이자 말은

조상님의 자말을/조상님의 석시로다

조상님네 전의/아뢰고 들을 적의/

선망 호망 조상님네/호망 선망 조상님네

팔만 군사의 조상님네/분의 많은 조상님네

가지 많던 조상님네/아주 이게 다 조부 조의

조석 선대 조부 이대/삼대 사대의 조상님네

나무 굽는 회초리/어디서 나며

등걸 없는 뿌리가/어디가 있을가

자손 없는 선영이 있으며/선영 없는 자손이/어디가 있으리까

그하야 조상님 전의/아루어 디리고/사루어 디립니다

모두 다 / 선조상 앞을 세고/구조상은 뫼를 따러

수상 수하 뫼시고/거룩이 오시어서

많이 잡사 많이 운감/많이 기옵 허옵시고/명과 복은 자손 들게

전장을 헐 적의/어리시던 조상님네 전의

장의 창선 백운 간의/무너진 청산/백골만 남어 있고/청산 백호 유죄로다

황하수는 은하수의 적이로다

모란화는 많 많는디/인생마다 원 아기가/천년 만년 사자커니

천 만년도 허사로다

백 년을 사냐 허면/백 년도 허사로다

다만 팔도 정명을/못 다살고 일찍죽어

세상을 이별 헐 적의/원통코 서룬 말은/ 옥황전의 아뢰자니

창옆의 높았으니/되려 찾어올라가면/마음대로 허랭이면

아연이 조석하여 /만고 천자가 좋을손가

낮에는 방안 황혼이/안개 되고 종기도 간 데 없고

천지 분별 헐림 없어/하태조 고홍 천하 만고 연곡인데

조검을 못 면하야/하릴 없이 죽어갈 제

아주 이게 /흐르나니 눈물/쉬는 게는 한숨이요

푸르나니 권문지요/찾는 게는 냉수로다

대축맥도 떨어지고/소축맥도 떨어지고

목안의 숨이 질 적의/처자 자손 모야 앉어

종신을 허고 있을 잡으로 나오는 사재/

프르르 나오는 사재/득이 되야 나왔던가

천하 사적이 춘복이 재고/사재 초리 지방

이승 사재는 강림 도령/저승 사재는 월십 사재

천 근을 애껴 쓰고/아들 입 샛별 입의

검은 군복 굴건 하고/우수에 철퇴 들고

좌수에 쇠사실을 들어/천둥 같이 우뢰같이 나와

한 번 불러 호통 허니/정신이 혼미 되고

두 번 불러 호통 허니/아주 이게 모두 다

천지 분간 헐 수 없고/세 번 불러 호통 허니

임시 당도하야/목 안의 숨이 지니

처자 자손 모여 앉어/ 양천 통곡 슬피 울면

신체 입은 속 적삼 벗겨내야/남녀를 분간 하야

아무면 아무 생의 /영 허기가 완견 결에

자주 전령 영결 영천/상하 의복 가져 가오

크게 세 번 불러 놓고/사자밥을 지어 놓아

신세커리 끄내다가/밥석상을 차려 놓고

끄머리 풀어 발상 허고/ 슬피 울건마는/우는 줄을 게 뉘 알랴/

부르는 불은 게 뉘 알랴

하릴 없이 갈 적의 /아주 이게 사재님을

따러 이제 갈 때야/먼 산은 암암

근 산은 중중 하야/녹수 인경 오락가락 허건마는

거 모두 다 모르고 갈 제 남 남 산 찾어가서

땅을 파 회를 다뤼/봉분을 지어노니

천하 장사 황우라도/용납허길 전혀 없네

조선 문장 재주라도/죽는 땅의 재주 없이 죽는지라

아주 이게 모두 다/황우 적삼 기운이라 해도

죽는땅의 기운없이 죽는구나

말 잘허는 쇠진장의/육군은 달랬으니

염라 대왕은 못 달래고/하릴 없이 가는지라

봉분 진 뒤 여러 자손/친척 집안의 돌아시고

망자님만 저승으로 갈 적의/저승 사재는 앞을 세고

이승 사재는 뒤를 따러/어으기 갈 때의

아주 이게 정자 나무 밑이/이렇게 쉬어간 즉

자정 일정 닭이 운다

닭아 닭아 우지 마라

전의는 반갑더니 /오늘날 웬수로다

닭이 두 번 울거던/전부 사재들이/어서 가자 재촉허니

조상님네 가실 적의 /옷을 벗어서 다리 미고

복색 없이 빨리 걸어/맹인 왕의 당도 하야

맹인 왕사재 경을 거래거던/저그 골은 저 맹자야

세상의서 무신 공덕 허였느냐

별반 공덕 없읍네다

배고픈 이 밥을 주고/옷 없는 이 옷을 주고

천헌 사람 존대 허고/죽을 사람은 약을 주고는

별반 공덕 없는 지라/곽장시 곽을 일고

뙤장시 뙤를 일고/문장시 문을 열어

질장시는 질을 열어/아니 미도 천금의

다니 미도 천금/아주 이게 다 문을 열어

천금의 받어 갈 적의/이성의 죄나 저성의 죄나/후생의 죄나

염불 허며는 삼천지 죄도 벗는지라/

악헌 죄도 벗는지라/염불하여 가자스라

나무아미 타아불/나무아미 타아불/나무나무 나무로다

나무아미타불/조상님네 가시는디/한 번 나미 타불 허면

어둔 밝어지고/두 번 나미 타불 허면/좁은 질이 널뤄지고

세 번 나미 타불 허면/까막 까치새 짐승도

인도 환생 허여 가되/나무 애미타불/나무 애미 타불

염불 하여 가시는디 /높은 디 절을 지어/염불 공덕 허고 가옵시고

나찬디 법당 지어/부처님 제주 공덕허고 가옵시고

짚은 물의 다리 놓아/월천 공덕 가옵시고

행길가의 서 주막을 지어/배고픈 이 모두 다/적선허고 가옵소서

나무 아미타불/나무 나무타불/혹성원을 나무로나

질 한질을 읽어가면/혹성원의 무 인생아

집의 벗의 본 잭혀/질성 질성 기미북

일등 일제는 나중에/운봉 장문 역빌사

초반의 쟁쟁의 백영감은/나무 아미타아불

나무 아미 타아불/병춘 영의불삭의는

무구 역전 만학 귀고/나무 아미 타아불로

중생서 얻은 입삭/귀삭서 득처래

이 선비는 연원 보고 보는 길/짚은 보양 다 인경

나무 아미 타아불/군자 신천 도지 중생

나무 아미 타아불/나무 아미 타아불/나무 아미 타아불

염불 암도 일만하/나무 아미 타아불/나무 아미 타아불

나무 아미 남가 불역이요

동참 허시던 맹저님은/제일의는 진간 대왕

나무 아미 타아불/나무 아미 타아불/나무 아미 남가 불역이요

제 삼의는 송리 대왕/나무 나무나무로다

나무 아미 타아불/나무 아미 타아불/나무 아미 남가 불역이요

제 사의는 오간 대왕/나무 인물로 가자서라

제육의 편신 대왕/나무 아미 타아불/나무 아미 타아불

나무 아미 타불이요

조상 조상의 지던 죄와/이 세상의서 지던 죄는

열 세 왕 극락을 가는디/염불로 사죄허고/염불로 불백허고

존고 지로 가옵더라

나무 아미 타아불/나무 아미 타아불/나무 아미 타아불이요

제 팔의는 염라 대왕/염라 대왕 구토를 가실 적의

이 세상의 망자님은 /염불로 가시더라

이 고개랑 저 고개랑/아련 고개 자련 고개/슬프더라

봉창 고개/ 저승 고개를 넘어서나/보토 강을 가시더라

나무 아미타아불/나무 아미타아불/나무 아미 타아불이요

존고 지로 가옵소사

제 구에 도선 대왕/한우 풍상 가옵소사

나무 아미 타아불/나무 아미 타아불/나무 나무가 나무로다

나무 아미타아불/제 십의는 천륜 대왕/십다만 극락을 가시는디

호호 탕탕 널운 질의/산의 평랙의 좋은 질의/화장 세계 법문 질의

세왕 세계 좋은 질의/훨훨 가옵소사

나무 아미 타아불/나무 아미 타아불/나무 나무가 나무로다

나무 아미 타아불/원원이 가옵소사

제비 왕도 가옵시고/뱃비 왕도 가옵시고

천상의 유두 선도/두 곱게 일광 전은

접선 제도 귀경 허고/천상의 유두선은

오만 신선이 되야 가고/오용 경기 요절선은

장군 어사도 되야 가고/하남의 칠성당은

정상도 지리산은/생불도 임도되야 가고

충청도 계룡산은/원수 대사를 되야 가세

나무 아미 타아불/나무 아미 타아불/나무 아미 남가 불역이요

〔이게는 말허자면 진염불이고 이것은 또 자진 해원이겄다. 자진 해원을 허는디, 그 염불을 따라서 허는 거여〕

자진 해원 받어/자고에 조상님네

극락 세계 십중 장암 법정 서원 허고/수신 장암/ 사십 팔에 월력 장암

이태백의 수강 장암/삼태성 부승 장암/고의에 뇌각 장암

나무 아미타아불/나무 아미 타아불/고에 청육은 넋이 장암

나무 아미 타아불/나무 아미 타아불

부연 정의 뇌각 장암/비내 장암 벽해 장암

나무 아미 타아불/나무 아미타아불

이십 사련은 정퇴 장암/나무 아무 타아불

이십 팔련의원력 장암/나무 아미 타아불

나무 아미타아불/천수 장암 문수 장암

아주 이게 작은 염불/가는 질 오는 질

걸리는 곳 맺힌 곳/저승 잇고 이승 잇고

제광 있고 가 주기

허~허 허허이/ 북백 허고 존 곳으로 가옵소사

나무 아미타아불/나무 아미타아불/나무 아미 타불 나무로다

나무아미 타아불/나무 아미 타아불/사십 팔련은 두 중생은

동징은 금생원/각초는 분명원부테는 낙수원

칠정 허고 전각원인종은 조그련/조력은 개성원

연중은 이별연/나무 아미 타아불/나무 아미타아불/나무 아미 타아불

제일 진간 대왕 해원 신/제이 초간 대왕 해원 신

제삼의 송리 대왕 해원 신아/집터 오간 대왕 해원 신아

제오의 천륜 대왕 해원 신아/제육의 변신 대왕 해원 신아

제팔의 염라 대왕 해원~/제구의 도시 대왕 해원 신

제십의 천륜 대왕 해원 신/팔년 가던 해원 신

중년 가던 해원 신/이년 가던 해원/외년 가던 해원의

칠년 가던 해원의/사년 가던 해원의/오년 가던 해원

몇 년 가던 해원의/신년 가던 해원 신아

유년 가던 해원 신/술년 가던 해원 신

해년의 가서는 모두 다/조상님네 해원 신

만 조상 천 조상/조상님 마네 전의 거룩히

받아 갔고 극낙 세계/유지언의 순지 건곤을

연타고 봉타고 해달 따러/일천 백년 몸 받어

염불로 앞을 세어서/아주 이게 극락 세계

아주 요지 순지 건곤/삼황 오제로 평안히 가옵소사

[현황]

「조상 해원풀이」는 2000년에 간행된 『군산 시사』에 1988년 당시 채록한 가사만 기록되어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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