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701569
한자 臨陂鄕校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전라북도 군산시 임피면 임피향교길 46[읍내리 538]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송석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403년연표보기 - 임피향교 창건
이전 시기/일시 1710년연표보기 - 임피향교 이전
문화재 지정 일시 1984년 4월 1일연표보기 - 임피향교 대성전 전라북도 문화재 자료 제95호로 지정
현 소재지 임피향교 - 전라북도 군산시 임피면 임피향교길 46 지도보기
성격 향교
양식 대성전 : 주심포 형식 5량가 맞배 기와집|명륜당 : 소로 수장 5량가 팔작 기와집
정면 칸수 대성전 : 3칸|명륜당 : 5칸
측면 칸수 대성전 : 3칸|명륜당 : 2칸
소유자 임피향교
문화재 지정 번호 전라북도 문화재자료 제95호

[정의]

전라북도 군산시 임피면 읍내리에 있는 조선 시대 향교.

[개설]

임피향교는 군산 지역의 대표적인 조선 시대 교육 기관으로서, 전라북도 문화재 자료로 지정된 임피향교 대성전을 중심으로 한 제향 공간과 명륜당 등의 강학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향교 건축의 격식을 잘 갖추었다.

[위치]

임피향교국도 27호선을 타고가다 창오 교차로에서 동쪽으로 동군산로를 타고, 임피면 소재지와 임피 우체국을 지나 임피 버스 정류장에서 북쪽으로 임피향교길을 거쳐 임피 초등학교를 지나면 그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변천]

임피향교는 1403년(태종 3)에 흑산리에 처음 건립하였고,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가 1630년(인조 8)에 이전, 중건하였으며, 1710년(숙종 36)에 현재의 위치로 이건하였다. 1984년 4월 1일 임피 향교 대성전을 전라북도 문화재 자료 제95호로 지정하였다.

[형태]

임피향교는 대성전 영역의 제향 공간과 명륜당, 동재 및 서재, 흥학당의 강학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성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 건물로 높은 석축 기단 위에 자연석 주초를 놓고 민흘림 원기둥을 세운 후 주심포 형식으로 공포를 짜고 겹처마 맞배 지붕을 올렸다. 목조 가구는 5량가이다. 안쪽에는 공자를 비롯한 그 제자와 우리나라 성현들의 위패를 모시고 있다.

명륜당은 정면 5칸, 측면 2칸 건물로 높은 석축 기단 위에 자연석 주초를 놓고 민흘림 원기둥을 세운 후 소로 수장에 홑처마 팔작 지붕을 올렸다. 목조 가구는 5량가이다. 동재와 서재는 정면 4칸, 측면 2칸의 우진각 지붕 건물이다.

[현황]

임피향교임피면 소재지의 북쪽 경사지에 남동향하여 자리 잡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제향 공간과 강학 공간의 2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성전을 중심으로 한 제향 공간 영역이 북쪽에 위치하고 있고, 그 남쪽의 강학 공간은 안마당을 둘러싸고 있는 명륜당과 동재 및 서재를 포함하여 흥학당 등의 건축물로 구성되어 있다. 임피향교는 2013년 현재 조석규 전교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방학 중 군산 시내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예절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임피향교는 군산 지역의 대표적인 조선 시대 교육 기관으로서 제향 공간과 강학 공간으로 구성된 향교 건축의 격식을 잘 갖추었다. 전라북도 문화재 자료로 지정된 대성전은 작지 않은 규모의 건축물로 부재가 곧고 반듯하며 구조 형식은 견실하다. 전체적으로 간결하면서 균형 잡힌 모습이다. 명륜당은 건축물 자체의 격식이 높은 것은 아니지만 강학 공간을 구성하는 중심적인 건축물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갖고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