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701426
한자 特産物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전라북도 군산시
집필자 김현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홈페이지 군산특산품 소개(http://www.gunsan.go.kr/?SITE=1&MENU=1217)

[정의]

전라북도 군산 지역에서 특별히 나오는 물품.

[개설]

군산 특산품으로는 철새 도래지 쌀, 군산 흰 찰쌀보리, 올기찹쌀, 밤호박, 군산배, 건조 가물치 해산물 엑기스, 양생주 등의 주류, 꽃새우, 옹고집장, 무녀도 액젓, 울외 장아찌, 박대 등이 있다.

철새 도래지 쌀은 대한민국 수출쌀 1호이며 철새가 찾아오는 청정 지역인 군산에서 생산되는 쌀을 가공하여 생산하는 군산의 대표적인 브랜드이다. 군산 흰 찰쌀보리군산시 농업 기술 센터의 기술 지도로 생산되는 보리쌀로 수분 흡수력과 퍼짐성이 좋아 쌀과 바로 섞어 밥을 지을 수 있다. 올기찹쌀은 도라지의 즙을 첨가 가공하여 촉촉하고 특유의 맛이 있다.

밤호박은 하우스 재배로 전분 함량과 당도가 높고, 군산 배는 저농약, 친환경 유기 농법으로 재배하여 당도가 높다. 건조 가물치 해산물 엑기스는 전통 민간 요법을 살려 추출 농도가 높은 건조 방식을 채택하여 냉성인 가물치를 건조하므로써 온성으로 변화되어 수족이 냉하거나 저리는 현상에 좋다. 양생주, 처음처럼, 청주 등 군산에서 생산되는 주류는 특유의 맛을 내며 뒤끝이 깨끗하다. 꽃새우는 군산 근해에서 잡은 새우를 쪄서 건조하여 만든 자연 특산 식품이다.

그 밖에 우리농산물 콩을 황토방에서 띄우고 1년 동안 숙성한 옹고집장, 맛이 담백하고 비린내가 나지 않아 맛이 독특하며 김치의 신선도가 오래 유지되며 항암 작용 효능이 있는 무녀도 액젓,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의 영양소가 풍부해지면서 저칼로리 식품이어서, 예전부터 땀을 많이 흘려 피로해지기 쉬운 여름철에 입맛을 돋우는 밑반찬으로 애용되어온 절임 식품 울외 장아찌, 서해안에서 잡히는 순국산만을 엄선하여 HACCP시설에서 가공하여 맛이 담백하고 부드러우며 비린내가 없는 박대 등이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