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701011
한자 杜喆秀
이칭/별칭 관서(官瑞),남계(楠溪)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인·학자
지역 전라북도 군산시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김두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852년연표보기 - 두철수 출생
활동 시기/일시 1885년 - 두철수 생원시 급제
몰년 시기/일시 1921년연표보기 - 두철수 사망
출생지 두철수 출생지 - 전라북도 군산시
묘소|단소 두철수 묘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산면 당북리 지도보기 뒷산
성격 과거 급제자
성별
본관 두릉

[정의]

개항기 군산 지역 출신의 문인·학자.

[개설]

두철수(杜喆秀)는 군산 지역[옛 옥구현]에 세거한 두릉 두씨 가문 출신으로, 학식과 덕망이 있었으며, 1885년(고종 22) 식년시 생원시에 합격하였다. 생원시 합격 이후에는 은둔하면서 학문 연구에만 힘써 세상 사람들의 사표(師表)가 되었다.

[가계]

두철수의 자(字)는 관서(官瑞)이며, 호(號)는 남계(楠溪)이다. 두릉 두씨 시조 두경령(杜慶寧)의 26세손이고, 옥구 입향조 두승손(杜承孫)의 16세손이다. 증조할아버지는 효자로 널리 세상에 알려진 두안복(杜安復)이고, 할아버지는 두향명(杜香明)이며, 아버지는 두홍석(杜洪錫)이다. 외할아버지는 전승룡(田昇龍)[본관 담양]이고, 장인은 김영진(金永珍)[본관 도강]이며, 후처의 아버지는 김종한(金鍾漢)[본관 경주]이다.

[활동 사항]

두철수는 1852년(철종 3)에 태어나, 1921년에 사망하였다. 성품이 지조가 있고, 정결하며, 부모에게 효도하고 예의가 바랐다. 학문 정진에만 힘써 높은 경지에 이르렀다. 1885년(고종 22) 식년시 생원시에 3등 159위[합격자 총 240명 중 189등]로 합격하였다. 『숭정 기원 후 오 을유 식년 사마방목(崇禎紀元後五乙酉式年司馬榜目)』에 두철수의 거주지가 옥구(沃溝), 전자(前資)는 유학(幼學), 부모는 엄시하(嚴侍下), 부(父)는 유학(幼學) 홍석(洪錫), 제(弟)는 종수(琮秀)로 각각 기록되어 있다. 생원시에 합격한 이후 덕림천(德林泉)에 은거하며 학문 정진에만 힘썼다.

[묘소]

전라북도 군산시 옥산면 당북리 뒷 산에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