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700754
한자 追感齋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전라북도 군산시 회현면 자골길 78[고사리 526]
시대 근대/개항기
집필자 송석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현 소재지 추감재 - 전라북도 군산시 회현면 자골길 78[고사리 척동 마을 526번지]지도보기
성격 재실
양식 소로수장 1고주 5량가 팔작지붕[본채]|민도리 3량가 팔작지붕[대문채]
정면 칸수 4칸[본채]|5칸[대문채]
측면 칸수 2칸[본채]|1칸[대문채]
소유자 두릉 두씨 문중

[정의]

전라북도 군산시 회현면 고사리 척동 마을에 있는 근대기 재실.

[개설]

추감재는 근대기에 건립된 두릉 두씨 문중의 재실로 안마당을 중심으로 본채와 대문채로 구성되어 있다. 재실 건축의 일반적인 배치와 공간 형식을 따르고 있으며, 규모가 크지 않지만 격식을 갖춰 지은 특성이 나타나 있다.

[위치]

추감재군산시 회현면 고사리 척동 마을의 서쪽 끝자락에 있다. 척동 마을은 회현면 소재지에서 북쪽으로 지방도 709호선[대위로]을 타고 가다 척동 마을 버스 정류장에서 북쪽으로 자골길을 따라가면 대위지 서쪽에 면하여 마을이 위치하고 있다.

[형태]

추감재는 정면 4칸 건물로 대청 2칸을 중심으로 좌측과 우측을 각 방 1칸으로 구성하고 앞쪽에는 툇마루를 두었다. 높은 석축 기단 위에 자연석 주초를 놓고 민흘림 원기둥을 세운 후 소로수장에 홑처마 팔작지붕을 올렸다. 목조 가구는 1고주 5량가이다. 대문채는 중앙에 솟을 대문을 둔 정면 5칸 건물이다.

[현황]

추감재는 척동 마을 북쪽 야산 자락에 남동향하여 자리잡고 있다. 좌측에는 도로와 밭이 있고 뒤쪽과 우측으로 야산 자락에 소나무 숲이 있다 좌측에서 앞쪽으로 낮은 동산이 이어져 있으며 앞쪽으로 밭이 펼쳐져 있다. 전체적인 일곽은 추감재와 대문채로 구성되어 있고 콘크리트 담장에 둘러싸여 있다.

[의의와 평가]

추감재는 일반적인 재실 건축의 형식을 보여주는 건물로서, 전체적인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부재 규격이 크고 반듯하며, 목구조의 짜임이 견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