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중앙로 석조여래입상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700574
한자 中央路石造如來立像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불상
지역 전라북도 군산시 중앙로 98-1[중앙로2가 80-2]
시대 고려/고려
집필자 조인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 소장처 중앙로 석조여래입상 - 군산시 중앙로 2가 98-1 지도보기
성격 석불
크기(높이) 2m

[정의]

전라북도 군산시 중앙로에 있었던 석조여래입상.

[개설]

군산시 중앙로에 있었던 석조여래입상으로 일제 강점기에 일본인들이 정읍에서 옮겨왔다고 하는데 정확한 사정은 알 수 없다.

[형태]

중앙로 석조여래입상은 육계가 높고 소발이며 삼도가 뚜렷하다. 백호는 없고 얼굴 부분이 심하게 마멸되었지만 전체적으로 원만하고 듬직한 모습이다. 통견의 법의 주름은 타원형을 그리며 흘러내렸으며 수인은 오른손을 내려 자연스럽게 손을 펴서 손바닥을 안으로 향하고 있으며,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 올려 보주를 들고 있다. 방형의 대좌는 특별한 문양이 없고 투박하다. 전체적으로 불신에 비해 상호가 커 비대해 보이며 법의 주름이 단순하게 처리되었고 신체 각부의 표현이 어색한 점으로 보아 고려 중기에 조성된 것으로 보인다.

[의의와 평가]

중앙로 석조여래입상은 일제 강점기에 일본인들이 정읍에서 옮겨왔다고 하나 정확히 어떤 사찰에서 가져온 것인지 알 수 없다. 원래 군산 지역의 것이 아니라 일제 강점기 침탈을 목적으로 옮겨진 것으로 이 불상의 출처를 알 수 없다는 것이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9.10.15 2001년 기준 문장 교정 2001년 조사 내용을 기준으로 문장 일부를 교정함
이용자 의견
이계재 안녕하세요?
군산문화재 답사를 위한 조사과정에서 이 항목의 중앙로석조여래입상과 축산리 예산 석불에 대해 추가검색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이 두 불상에 대해서는 아무런 자료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지금도 이불상들이 해당 장소에 있는지, 이동되었다면 그 장소가 어디인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 답변
  • 디지털군산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항목은 <참고문헌>에 언급된 바 2001년의 조사보고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현재 이동된 장소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이용에 감사드립니다.
2019.10.14
김영신 중앙로 석조여래입상은 현재 위치를 알 수 없습니다. 삭제부탁드립니다. 2019.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