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군산의 지명 유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700371
한자 群山-地名由來
분야 지리/인문 지리,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전라북도 군산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구희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간행 시기/일시 2002년 12월 28일연표보기 - 『군산의 지명 유래』 발행
성격 단행본
저자 군산 문화원
간행자 군산 문화원
표제 군산의 지명 유래

[정의]

2002년 군산 문화원에서 편찬한 군산의 옛 지도와 역사, 군산과 옥구의 지명을 수록한 책.

[개설]

『군산의 지명 유래』는 군산시의 역사와 지명, 군산의 삶의 역사, 문화에 대해 7장의 항목으로 구성, 저술되었다.

[편찬/간행 경위]

군산 문화원에서는 선조들의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고 지켜나가는 일환으로 우리의 옛 지명을 지켜나가고 삶의 흔적을 기록하는 일련의 작업으로 『군산의 지명 유래』를 발간하게 되었다.

[형태]

『군산의 지명 유래』는 1권으로 구성되었으며, 책의 규격은 가로 16㎝, 세로 23.5㎝로 분량은 436쪽에 이른다.

[구성/내용]

『군산의 지명 유래』는 한 권으로 간행되었고, 차례는 다음과 같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Ⅰ. 군산의 옛 지도, Ⅱ. 군산시의 연혁, Ⅲ. 지명의 여러 갈래, Ⅳ. 마을의 유사성과 관련된 명칭, Ⅴ. 뿌리 깊은 마을, Ⅵ. 군산 시내의 지명, Ⅶ. 옥구 지방의 지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군산의 지명 유래』는 군산의 마을 단위 별 유래와 전설, 설화, 명소 그리고 옛 지도와 읍·면·동 지도를 수록함으로써 군산시의 역사와 문화의 기록물로, 군산의 지명과 향토사를 연구하고 전승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