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700067
한자 隱寂山
이칭/별칭 설림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북도 군산시 소룡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한상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해당 지역 소재지 은적산 - 전라북도 군산시 소룡동 지도보기
성격
높이 115.8m

[정의]

전라북도 군산시 소룡동에 있는 산.

[개설]

은적산군산시 소룡동에 있으며 월명 공원에 포함되어 있다.

[명칭 유래]

은적산은 613년(무왕 14)에 원광(圓光) 법사가 창건한 것으로 전해지는 은적사에서 명칭이 유래되었다. 한편, 일제 강점기 지도에는 설림산(雪琳山)이라 표기되어 있다. 설림산『여지도서』에도 점방산 아래 기슭으로 북쪽 20리[약 7.8㎞]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자연 환경]

은적산은 동부 구릉과 서부 구릉으로 나누는 군산 지역 구릉 지대에서 월명산 등과 함께 서부 구릉에 해당된다. 서부 구릉은 대부분이 선캄브리아기 변성암인 서산층군에 속하고, 결정편암이 주요 암석이며, 부분적으로 편마암도 나타난다. 또한 오랜 기간 동안 풍화와 침식을 받아 토양과 풍화대가 두껍다.

표토는 적황색이고 자갈을 함유하며, 심토는 적색 내지 적황색의 자갈이 포함되어 있다. 강한 산성 내지 약한 산성의 토양 반응을 나타내며 배수가 양호하다.

[현황]

은적산은 해발 115.8m로 구릉성 산지이다. 북쪽으로 계속되는 산줄기가 월명산, 점방산으로 이어진다. 1912년 6월 18일 착공하고 연인원 10만 명이 동원되어 1915년 1월 4일 준공되어 월명 호수라 불리는 군산 제1 수원지를 구성하는 산지이다.

등산로와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으며, 월명산(月明山)을 비롯하여 장계산·설림산·점방산·석치산 등으로 이어진다. 산 남쪽 기슭에 군산시 지정 전통 사찰 제2호 은적사가 있다.

정상에는 삼각점 외에 시설물은 없다. 나운동소룡동 일대, 그리고 소룡동 공단 지역을 조망할 수 있다. 금강 하류가 서해와 만나는 군산시 해망동·장미동과 마주하고 있는 충청남도 서천군 장항읍 일대까지 조망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