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401488
한자 姑蘇城郡立公園
영어의미역 Gososeong Fortress Country Park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경상남도 하동군 악양면 평사리 산 31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종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관|개장 시기/일시 1983년 11월 14일연표보기
현 소재지 경상남도 하동군 악양면 평사리 산 31 지도보기
성격 군립 공원
면적 3,177,870㎡
전화 055-880-2380

[정의]

경상남도 하동군 악양면 평사리에 있는 군립 공원.

[개설]

고소성 군립공원고소성과 그 인근 지역에 걸쳐 있는 군립 공원이다. 고소성은 신라 시대에 만들어진 산성으로 지리산에서 뻗어 내려온 산줄기의 중복 300m 고지에 위치하며, 오각형에 가까운 형태를 지니고 있다. 동북 방향으로 준령으로 둘러싸여 있고, 서남 방향으로 섬진강동정호가 발아래 있는 천연의 요충지이다. 영남에서 호남으로 통하는 교통로의 목을 쥐고 있는 지세를 이용하여 축조한 석성이다.

현재 성 안의 특별한 시설물들은 확인되지 않고 있으며 성의 내력에 대해서는 『하동읍지』가 유일한 자료이다. 이 기록과 성의 위치 및 규모로 보아 신라가 군사적 목적으로 쌓은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5세기 전반 고구려 광개토왕이 신라를 거쳐 왜군을 토벌하면서 남하했을 때 쌓은 고구려 계통의 성으로 보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성벽은 네모나게 다듬은 돌과 자연석을 사용하여 견고하게 쌓았다. 산성의 동면·북면·서면·남면은 성벽이 거의 완전하게 남아있으나, 서남쪽 섬진강을 굽어보는 구간은 거의 허물어져서 돌무더기만 남아있다. 성벽은 둘레 약 800m, 높이 3.5~4.5m이고 그 단면은 사다리형[저면폭 6m, 상면폭 2m]이며 가공한 장방형 석재를 써서 견고하게 쌓고 남북에 두 개의 성문을 설치하였다. 고소성은 사적 제151호로 지정되어 있다.

[변천]

신라 시대에 조성된 것으로 알려진 고소성과 인근 지역의 수려한 자연환경으로 1983년 11월 14일 군립 공원으로 지정되었다. 2000년 이후 인근의 하동송림유원지, 평사리공원, 최참판댁 등의 관광지와 연계한 관광 벨트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구체적으로 탐방로 정비에서부터 상업 시설, 주차장, 박경리 기념공원, 토지역사관, 박경리 문학기념관, 동정호 개발 등이 이루어졌다.

[구성]

크게 자연 보존 지구, 자연환경 지구, 자연 마을 지구, 집단 시설 지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연 보존 지구에는 자연 경관이 수려하여 보존 가치가 높은 높이 300m 이상의 지역 및 고소성과 인근 지역이 포함된다. 자연환경 지구는 자연 보존 지구, 자연 마을 지구, 집단 시설 지구를 제외한 전 지역이다.

자연 마을 지구는 고소성 군립공원 입구에 위치한 외둔마을 일원으로 주민 생활 불편함의 완화 및 개발에 따른 탐방 이용객을 대상으로 지역 주민들의 소득 창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일정 정도의 개발이 허용된 지역이다. 집단 시설 지구에는 고소성최참판댁, 평사리의 넓은 들을 하나의 역사 문화 관광 명소로 묶을 수 있는 동정호 일원과, 국도 19호선 변의 삼림욕장 하단부에 체험 및 숙박이 가능한 집단 시설 지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황]

인근의 쌍계사, 지리산 국립공원 등과 연계되어 다수의 관광객이 이용하는 공원이다.

[참고문헌]
  • 자료 제공(하동군청 산림과)
  • 하동군청 문화관광(http://tour.hadong.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