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400674
한자 音樂
영어의미역 Music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상남도 하동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강정화

[정의]

경상남도 하동 지역에서 소리를 통해 이루어지는 예술 활동.

[개설]

하동은 고대 음악의 연원지로 알려져 있다. 신라 신문왕 때 피리의 명인 옥부선인(玉府仙人)이 화개동천 칠불사에 들어와 제자들과 옥피리를 불자 신문왕이 찾아와 그 연주를 들었다고 전하며, 경덕왕 때에는 거문고의 명수 옥보고(玉寶高)가 운상원(雲上院)[현 칠불사]에서 정진하며 50여 년간 30곡을 작곡하여 전수했다고 전한다.

또한 쌍계사 팔영루(八詠樓)는 불교 음악의 산 고장으로 알려져 있다. 범패(梵唄)는 석가여래의 공덕을 찬미하는 불교 음악으로, 주로 절에서 재(齋)를 올릴 때 연주한다. 진감선사(眞鑑禪師) 혜소(慧昭)[774~850]는 중국에서 불교 음악을 공부하고 돌아와 쌍계사 팔영루에서 우리 민족의 정서에 맞는 불교 음악인 범패를 만들었으며, 이곳에서 많은 제자를 배출하였다. 팔영루라는 이름은 섬진강에서 뛰노는 물고기를 보고 여덟 음률로써 범패를 작곡하였다 하여 붙여졌다고 한다.

근·현대에 발전한 하동의 음악으로는 하동의 자연경관과 하동인의 정서를 표출하여 대중적 사랑을 받고 있는 대중음악이 있으며, 대표적 음악 단체로는 한국국악협회 하동지부, 하동합창단, 한국연예예술인협회 하동지회가 있다.

[대중음악]

하동을 노래한 대중음악으로는 이호섭 작곡, 정두수 작사, 가수 이미자가 노래한 「섬진강 처녀」[1967년]가 있고, 하동 출신의 시인 정두수가 작사한 곡으로는 가수 하춘화가 부른 「내 고향 하동포구」[1972년], 가수 설운도가 노래한 「하동사람」, 가수 주현미가 부른 「하동으로 오세요」 등이 있다. 가수 조영남이 작사·작곡하고 노래한 「화개장터」[1988년]는 경상남도 하동군과 전라남도 구례군을 가로지르는 섬진강화개장터를 배경으로 한 대중가요로 현재까지도 국민적인 사랑을 얻고 있다.

[음악 단체]

하동의 음악을 대표할 만한 단체로는 하동합창단이 있다. 1985년 어머니 합창단으로 시작하여 이후 여성합창단으로 명칭을 변경했다가, 2008년 2월에는 남녀 혼성 합창단으로 재편성하여 ‘하동합창단’으로 개칭하고, 전국 대회 규모의 합창 대회와 각종 합창제에도 참가하는 등의 왕성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한국국악협회 하동지부는 1992년 하동 지역민들의 국악의 관심 유도와 저변 확대를 위해 5~6명의 젊은이들이 모여 활동하다가 2008년 1월 한국국악협회의 정식 인준을 받아 설립하였다. 2009년 정월 대보름 달집태우기 및 다리 밟기 행사를 시작으로 ‘화개장터 벚꽃 축제’ 공연, ‘야생차 문화 축제’ 공연, ‘군민과 함께 하는 국악 한마당’ 등 축제의 현장과 세시풍속의 장에서 하동 지역민들의 삶의 터전 속에서 함께 호흡하는 명실상부한 단체로 성장하고 있다.

현재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음악 단체로는 1999년 설립된 한국연예예술인협회 하동지회가 있다. 특히 협회 산하에 섬류악단과 지역 가수를 특별 관리 체제 하에 양성하고 있다. 이들은 어린이날 축하 공연, 예술인의 밤 공연, 악양 대봉감 축제, 술상 전어 축제, 야생차 문화 축제, 북천 코스모스 메밀 축제, 찻사발과 연꽃 만남의 축제, 한사랑요양원·하동노인전문요양원·하동우리들병원 위문 공연, 군민 노래 자랑, 하동 자활 후견 기관 한마당 공연, 전통 시장 살리기 공연 등 하동 지역에서 개최되는 각종 축제는 물론 군내 문화 행사에서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여 하동의 음악을 홍보하는 사절단 역할을 하고 있다.

[전망]

하동은 음악의 고장이라는 전통적 명성을 회복하고, 또한 현재의 대중적 요구를 동시에 만족시켜 음악 인구를 확대하고 대중적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기획들을 모색하고 있다. 한국국악협회 하동지부에서는 여성 이민자 풍물단과 어린이 풍물단 운영을 통해 전통 문화의 홍보와 사물놀이 보급에 기여하고 아울러 향후 전통 문화 보존을 위해 하동 지역 민요 채집과 섬진강에 인접한 전라남도 광양 지역 주민과의 풍물놀이를 통해 동서 화합의 장도 준비하고 있다. 한국연예예술인협회 하동지회에서는 하동의 대표적인 섬진강 전국 가요제를 기획하고 있어 향후 역할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