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상평리 느티나무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700414
한자 上平里-
분야 지리/동식물
유형 식물/보호수
지역 전라북도 군산시 옥구읍 상평리 310-3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한상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최초 식재 시기/일시 1682년 - 상평리 느티나무 식재
보호수 지정 일시 1982년 9월 20일연표보기 - 상평리 느티나무 보호수 제9-17-1-1호로 지정
소재지 상평리 광월 마을 - 전라북도 군산시 옥구읍 상평리 310-3 지도보기
학명 Zelkova serrata(Thunb.) Mankino
생물학적 분류 속씨식물〉쌍떡잎식물강〉쐐기풀목느릅나무과〉느티나무속
수령 300년
관리자 군산시
보호수 지정 번호 제 9-17-1-1호

[정의]

전라북도 군산시 옥구읍 상평리에 있는 수령 300년 이상 된 느티나무.

[개설]

느티나무는 원산지가 한국으로 황해도, 경기도, 충청북도, 경상북도 및 전라북도 등에 분포한다. 낙엽 활엽 교목으로 수형은 뚜껑 모양이다. 잎은 어긋나기로 긴 타원형, 또는 달걀꼴이고 점첨두 예저이며 길이 2~7㎝, 나비 1~2.5㎝로 변이가 심하고 가장자리에 단거치가 있고 측맥은 8~14쌍이다. 붉은 빛, 노란 빛으로 단풍이 든다. 열매는 씨가 들어 있고 대가 거의 없이 일그러진 편구형이고 딱딱하며 지름 4㎜으로 5월에 익는다. 꽃은 담황록색이며 암수 한 그루로 4~5월초에 핀다. 수꽃은 새 가지 밑에 모여 달리며 4~6개로 갈라진 화피와 4~6개의 수술이 있다. 암꽃은 새 가지 윗부분에 한 송이씩 달리며 퇴화된 수술과 암술대가 두 개로 갈라진 암술이 있다.

[형태]

전라북도 군산시 옥구읍 상평리에 있는 보호수 느티나무로 높이 30m, 나무폭 직경 18m, 나무둘레 6m이다.

[역사/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전라북도 군산시 옥구읍 상평리 지역에서는 죽은 느티나무 가지를 가져다가 불을 지피면 불길한 병에 걸린다는 설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현황]

상평리 느티나무전라북도 군산시 옥구읍 상평리 광월 마을에 있는 정자목으로 길가 야트막한 비탈에 서 있으며 마을 주민들은 이 나무 주변을 휴식처로 삼고 있다. 나무 둘레 6m로 군산 지역에서 가장 둘레가 넓은 나무이다.

1982년 9월 20일 보호수 제 9-17-1-1호로 지정되었고 소유는 전라북도 군산시 옥구읍 상평리 광월 마을이며 관리는 군산시에서 담당하고 있다.

[참고문헌]
  • 국가 생물종 지식 정보 시스템(http://www.nature.go.kr)
  • 군산 시정 정보 군산 기네스(http://chae.gunsan.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