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부야리 사건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500497
한자 釜也里事件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사건/사건·사고와 사회 운동
지역 경상북도 청도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권대웅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발생|시작 시기/일시 1949년 11월 19일연표보기 - 부야리 사건 발생
성격 빨치산 보복 사건
관련 인물/단체 손의현

[정의]

1949년 11월 19일 청도읍 부야리 주민들이 빨치산에 의해 보복 살해당한 사건.

[개설]

해방 정국과 6·25 전쟁 기간 중 경상북도 청도군에서는 좌익과 우익 사이에 여러 가지 충돌 사건들이 발생하였다. 빨치산에 의해 보복 살해당한 부야리 사건도 그 중 하나이다.

[역사적 배경]

청도군은 험준한 지형적 원인으로 6·25 전쟁 이전부터 빨치산 활동이 두드러진 지역이었다. 청도군 청도읍 부야리에도 뒷산[679m]이 위치하고, 곰티재와 접하고 있는 지형이어서 해방 정국과 6·25 전쟁빨치산들이 빈번하게 출몰하는 지역 중 한 곳이었다.

[경과]

1949년 여름에 헌병 중사로 근무하던 손의현이 휴가차 고향인 청도읍 부야리 집에 머물던 중 마을에 침입한 빨치산 1명을 체포하여 서울 헌병대 본부로 압송해 간 일이 있었다.

1949년 11월 19일 밤 국군 복장을 한 빨치산들이 당시 마을 경비대 본부인 권수복의 집을 방문해 마을 경비원 전원에 대해 소집 명령을 내려 집결시켰다. 빨치산들은 경비원 7명이 집결하자 모두 감금한 다음 수족을 포박하고, 7명을 차례로 쌓아 올린 뒤 죽창으로 마구 찔러 살해하고 시체에 불을 지르는 만행을 저질렀다. 만행이 끝난 뒤에도 마을 곳곳에 방화와 약탈을 자행하고 떠났다.

[결과]

부야리 사건 으로 빨치산에 의해 피해를 입은 사람은 김정현, 손종식, 형의수(邢義壽), 최종묵, 최갑덕, 손인현, 권수복 등 7명이며, 박현채, 김종화 등 2명은 그날 마침 곰티재에서 경비 근무를 하다가 빨치산에 의해 살해를 당했다. 이 사건으로 인해 빨치산에 대한 지역민들의 경계심이 한층 공고해졌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8.04.24 인명 수정 정의수 -> 형의수
이용자 의견
형** 아예~~~~♡
그렇다면 굳이 수정을 요구할 필요는 없겠네요!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2018.04.30
형** 정말 고맙고 감사합니다.

하늘에 계신 영령들께서도 기뻐하실 것입니다.

나아가 혹여 가능하시다면 힘드시더라도 동 내용이 국가기록원에도 수정 반영되어졌으면 더할 나위 없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건승하세요!
2018.04.30
형** 빠른 피드백 감사드리며 자세한 내용은 이메일로 보냈습니다.

부디 제대로 된 기록으로 수정을 부탁드리며 나아가 가능하시다면 차제에 국가기록원의 기록까지 함께 수정되었으면 더할 나위없이 고맙겠습니다.

그럼 부탁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답변
  • 디지털청도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께서 제공해 주신 자료를 근거로 해당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국가기록원에 보관된 당시 기록은 '부야리 사건'에 대한 보고 사항만이 간략히 기재되어 있을 뿐 피해자의 인명 등은 기록되지 않았습니다. 아울러 국가기록원 기록물은 저희 측에서 관여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닙니다. 해당 문의 사항은 국기기록원에 직접 문의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04.30
형** 빠른 답변 대단히 감사합니다.

참고로 미망인께서 돌아가시기 전까지 국가보훈처로부터 유족연금을 받은 기록이 있고 현재 경북 청도군,읍 송읍리 청도경찰서 앞 충혼탑에 가면 고. 형의수 위패가 있어 유족회에서 매년 제사를 모시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올바른 기록으로 꼭 수정해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그럼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십시요. 고맙습니다.
  • 답변
  • 국가기록원의 해당 내용을 검토한 결과 애석하게도 피해자의 명단이 기재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국가보훈처에서 유족연금을 지급한 기록 혹은 충혼탑에 모셔진 고인의 위패 사진을 이메일(20101452@aks.ac.kr)로 보내주시면 근거 자료로 활용하여 수정 여부를 검토하고자 합니다.
2018.04.18
형** 위 내용중 ~~~정의수는 형의수의 한자이름 번역과정에서 오역한것으로 보이는바 수정 요망합니다....참고로 형의수는 현재 청도군 거주 형복태의 양부님이시기도 합니다...형의수 후손 형청도 올림

<김정현, 손종식, 형의수, 최종묵, 최갑덕, 손인현, 권수복 등 7명>로 수정 요망합니다.
  • 답변
  • 디지털청도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사건과 관련된 기록이 많지 않고 현재 국가기록원에 관련 기록을 요청한 상황입니다.
    관련 기록을 확보한 뒤 검토하여 수정 여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불편하시더라도 조금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8.04.18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