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300415
한자 綾江九曲
영어음역 Neungganggugok
영어의미역 Nine Famous Valley of Neunggang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충청북도 제천시 수산면 능강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예경희

[정의]

충청북도 제천시 수산면 능강리 능강계곡에서 수석이 매우 아름다운 9개의 명승지.

[개설]

금수산[1,016m] 서북쪽 8부 능선의 한양지(寒陽地)에서 능강천이 흐르는 제천시 수산면 능강리의 계곡을 능강계곡이라 하는데, 청솔로 우거진 숲 사이로 차고 맑은 물이 굽이쳐 흐르고 있다. 능강계곡에는 능강구곡(綾江九曲)이라 하여 풍광이 빼어난 아홉 군데에 이정표를 세워 표시하였다. 이와 같이 산수가 좋은 곳에 구곡을 설정하여 이곳에서 풍류를 즐기고, 이를 대상으로 시문을 짓는 전통은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제천에는 능강구곡 외에 황강구곡, 용하구곡 등의 존재가 확인된다. 최근 능강구곡은 충주댐 수몰로 이설 도로를 개설하면서 용주폭 위에 능강교가 개설되었고, 충주댐 만수 때 일부가 수몰되어 예전의 경승은 반감되었다.

[문헌 속의 능강구곡]

1760년대에 편찬된 『여지도서(輿地圖書)』 청풍부에 능강동(凌江洞)의 형승을 수록하면서 주변 계곡을 따라 형성되어 있는 못과 폭포, 암벽에 대해 묘사하고 있다. 20세기 초 편찬된 『조선환여승람(朝鮮寰輿勝覽)』에는 제천의 명소로 구곡을 나열하고, 구곡마다 이정표가 있으며, 전체 길이가 총 7리[2.8㎞]에 달한다는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이를 통해 능강동과 주변의 풍광은 조선 후기 이전부터 경승지로 이름났고, 한말에는 구곡으로 구체화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능강구곡은 누가 어느 시점에 설정하였는지는 전해지지 않으며, 관련 시문의 존재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

[능강구곡과 주변 자연 환경]

금수산 한양지의 4㎞ 계곡 양편으로는 단애가 연이어져 있고, 우거진 숲 사이의 깊은 골짜기에는 능강천의 맑은 물이 굽이쳐 흐르는 능강계곡이 있다. 이곳의 능강구곡은 골짜기마다 옥 같은 맑은 물이 날듯이 흐르고 흐르는 듯 뛰어 넘어 물줄기가 부딪치고 미끄러지듯 석벽을 넘어들고 있어 절경을 이루고 있는데, 자연의 신비로운 조화에 감탄을 금할 길이 없는 곳이 되고 있다.

한편 능강구곡은 하류로부터 거슬러 올라가면서 1곡은 쌍벽담(雙璧潭)[두 절벽이 있는 연못], 2곡은 몽유담(夢遊潭)[꿈에 노니는 연못], 3곡은 와운폭(臥雲瀑)[구름이 누어서 흘러가는 듯한 폭포], 4곡은 관주폭(貫珠瀑)[구슬을 꿴 듯한 폭포로 일명 관주폭포], 5곡은 용주폭(龍珠瀑)[절구 방아를 찧는 듯한 구슬의 폭포수], 6곡은 금병대(錦屛臺)[병풍으로 두른 듯한 자연대석], 7곡은 연자탑(燕子塔)[제비가 날아갈 듯한 형상의 기암], 8곡은 만당암(晩塘岩)[수십 명이 너럭바위에 앉아서 시를 짓는 명소], 9곡은 취적대(翠滴臺)[푸른 물방울이 떨어지는 넓적한 바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런데 능강구곡은 1곡으로부터 9곡까지 가려면 2.8㎞가 된다. 몽유담은 예로부터 꿈속을 보는 것과 같다고 하였는데 쌍벽담 북동쪽의 소(沼)이고, 와운폭은 몽유담 북동쪽의 폭포이다. 관주폭은 와운폭 북동쪽의 폭포이고, 용주폭은 관주폭의 북동쪽의 폭포이며, 만당암은 연자탑터 북동쪽의 바위이고, 바위 아래에는 소(沼)가 있다. 연자탑은 금병대 동북쪽에 있는 기암이고, 취적대한양지 빙혈 밑에 있는 능강구곡의 발원지이다.

[현황]

현재 수산면 능강교에서부터 용주폭, 관주폭, 와운폭, 몽유담, 쌍벽담이 청풍호 방향으로 위치하고 있는데 능강구곡의 1곡 쌍벽담, 2곡 몽유담, 3곡 와운폭 등은 갈수기에는 물 위에 드러나지만 충주댐 수몰 지역으로서 이제는 청풍팔경의 능강구곡은 청풍의 비경으로는 손색이 많은 편에 속한다. 그러나 능강계곡은 제천 시내에서 40㎞ 정도 떨어져 있는 청풍 호반의 자연 발생의 유원지로서 여름철에는 휴양객들로 성황을 이루는 주요한 관광 명소가 되고 있다.

한편 제천시 수산면 능강리에 2005년 8월 개관한 능강솟대문화공간은 160㎡의 솟대 전시관과 원두막, 야생화 단지 등을 갖추고 연간 수만 명이 찾아오는 명소로 자리를 잡아 새로운 관광지로 부상하고 있다. 또한 능강리 입구에 있는 E.S리조트클럽[일명 능강휴양콘도]은 이국적인 정취를 더하고 있는데, 이곳을 지나 왼쪽의 능강계곡으로 올라가는 계곡 입구에는 안내판을 게시하였다. 한편 능강계곡 입구 부근에는 정방사가 있으며, 주변의 산수가 절경을 이루고 있어 보는 이로 하여금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능강구곡의 교통편은 고속국도 55호선[중앙고속도로] 남제천 IC~금성면~높은다리[고교]~청풍랜드~ES리조트 지나 왼쪽~능강계곡 입구 매표소에 도달할 수 있다. 한편 제천시 수산면 능강리는 군도 20호선[능강리~하천리~상천리]과 농도 308호선[능강리~정방사], 농도 309호선[능강리~청풍~학현리] 등이 개설되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