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대구의작가상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06354
한자 大邱- 作家賞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제도/상훈
지역 대구광역시 중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종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제정 시기/일시 2010년연표보기 - 대구의작가상 제정
주관 단체 대구문인협회 - 대구광역시 달서구 공원순환로 201[성당동 187]지도보기

[정의]

2010년에 대구문인협회에서 회원들의 창작 의욕을 고취하기 위하여 제정한 문학상.

[개설]

대구의작가상대구문인협회(大邱文人協會) 회원들의 창작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2010년에 제정한 상이다. 당해 연도 10월까지 발행한 작품집을 대상으로 하여 수상자를 선정한다. 종래에 대구문학상(大邱文學賞) 제도가 있으나 더 많은 회원들에게 수상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제정된 만큼 대구문학상 수상자나 이보다 상금이 많은 대외 문학상 수상자는 수상으로부터 3년이 경과하여야만 선정 대상이 될 수 있도록 제한하고 있다.

[제정 경위 및 목적]

대구의작가상대구문인협회 회원들의 창작 의욕을 고취시키고, 왕성한 창작 활동으로 우수한 작품집[단행본]을 출간한 회원의 업적을 기리는 것을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변천]

대구의작가상은 제정 이래 세 차례에 걸쳐 수정 및 보완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1차 개정은 2013년 11월 7일 제4차 이사회에서 의결되었고, 이후 2015년 11월 2일 제5차 이사회에서 2차 개정을 하였으며, 2017년 7월 13일 이사회에서 3차 개정을 하였다.

[시상 부문]

대구의작가상은 시행 초기에는 시 분과를 우선으로 하되 타 분과[소설, 수필, 아동문학 등]는 회원 수에 비례하여 윤번제로 실시하였으나, 3차 개정에서 특정 분과에 집중되지 않도록 분과별 회원 수와 지난해 수상자의 분과를 참작하여 선정하는 것으로 개정되었다.

[역대 수상자]

대구의작가상의 제1회 수상자는 시집 『빛을 그리다』를 상재한 박복조 시인이다. 2020년 수상자는 시집 『바람과 달과 고분들』을 낸 김청수 시인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