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80188
한자 友鹿里 -
이칭/별칭 우록리 먹거리 골목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대구광역시 달성군 가창면 우록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조현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2010년 - 우록리 먹거리촌 조성
성격 골목

[정의]

대구광역시 달성군 가창면 우록리에 있는 먹거리촌.

[형성 및 변천]

우록리 먹거리촌은 2010년 달성군 비슬산 음식 문화 타운 조성 사업을 통해 가창면 우록리 녹동 서원(鹿洞書院) 주변 30개 음식점들을 정비하여 먹거리 골목[마을]으로 육성,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고자 조성하였다. 방사(放飼) 흑염소를 특색 있는 요리로 개발하여 유명해진 먹거리 골목이다. 우록리 먹거리 골목이라고도 한다.

[자연환경]

우록리 먹거리촌은 비슬산지의 동쪽에 위치한 최정산괴에 속하는 삼정산[566m]과 삼성산[668m]으로 둘러싸인 계곡에 위치하고 있다. 남서 방향과 남북 방향의 계곡에서 발원한 신천의 지류가 우록 1리 마을 회관 앞에서 합류하여 우록골을 거쳐 동북 방향으로 흘러간다. 우록 1리 마을 회관 인근에 취락이 집중되어 있으며 계곡의 산등성이에서 계단식 경작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황]

우록리 먹거리촌은 전체적으로 가창로 서편의 우록길을 따라서 조성되어 있으며 우록 1리 마을 회관을 기준으로 갈라지는 우록 저수지 방향 도로와 남지장사(南地藏寺) 방향의 도로에도 다수의 음식점들이 위치한다. 2016년 현재는 솔잎 돼지갈비, 간장 조림 닭 요리, 궁중 약 백숙, 전복 백숙, 흑염소와 촌닭 백숙, 묵 요리, 오리 요리 등 다양한 음식으로 구성된 40여 개의 식당들이 자리 잡고 있다. 특히, 달성군 지정 우록리 흑염소 먹거리 마을은 방사해서 키운 흑염소를 육회, 수육, 주물럭 불고기, 곰탕 등 다양한 특색 있는 요리로 개발하였다.

주변에는 임진왜란 때 귀화 장군인 ‘사야가(沙也可)’ 김충선(金忠善) 장군을 배향하는 녹동 서원이 있고 정산 자락에는 남지장사와 문화재인 남지장사 청련암(南地藏寺靑蓮庵)이 있어 자연 학습장과 휴식처로도 적합하다. 대구광역시와 청도를 잇는 팔조령 터널의 개통과 함께 교통량도 꾸준히 늘고 있어 외지인들의 나들이를 겸한 식사 장소로도 이용되고 있다. 또한, 청정 미나리 재배 농가를 비롯한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이 상설 운영되고 있고 텃밭에서 직접 재배한 농산물도 구입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대구광역시 달성군청(http://www.dalseong.daegu.kr)
  • 대구푸드(http://www.daegufood.go.kr)
  • 참맛 달성(http://www.dalseongfood.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