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500178
한자 金谷里-豊角面-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상북도 청도군 풍각면 금곡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윤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4년 - 청도군 풍각면 금곡동 개설
변천 시기/일시 1988년 - 청도군 풍각면 금곡동에서 청도군 풍각면 금곡리로 개칭
성격 법정리
면적 6.13㎢
가구수 118가구
인구[남,여] 217명[남자 98명, 여자 119명]

[정의]

경상북도 청도군 풍각면에 속하는 법정리.

[개설]

청도군에서 제일 서쪽에 위치한 마을로 동쪽을 제외한 세 방향은 산으로 에워싸여 있으며, 서쪽으로는 창녕으로 접하는 길이 트여 있다. 6·25 전쟁 때 이 길이 인민군의 지도에 그려져 있지 않아서 인민군이 창녕까지 점령하고도 청도 비티재는 넘지 못했다고 전한다.

[명칭 유래]

쇠골, 즉 금동 또는 금곡동이라고 하는 마을은 마을 뒤에 쇠를 캤던 굴이 있다. 예전에 이 골짜기에서 쇠를 채취했다고 하여 금곡이라는 이름이 되었다고 한다. 주막은 모퉁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마을 입구 금곡리 마을 숲 내에 주막이 있어 주막걸이라 부르며, 마을 모퉁이에 위치한다고 하여 모퉁이라 부르기도 한다. 예전의 주막집이 이제는 작은 가게로 운영되고 있어 마을을 드나드는 사람들의 휴식처가 되고 있다.

[형성 및 변천]

금곡리는 1709년 이전에는 밀양군에 속해 있다가, 1709년 이후로는 대구진(大邱鎭)으로 이속되었으며, 1895년에 청도군 현내면으로 이관된 지역이다. 1914년 행정 구역 통폐합에 따라 금곡동이라 하여 풍각면에 편입되었으며, 1988년에 금곡동에서 금곡리로 이름을 바꾸었다.

풍각 서부 국민학교의 전신인 풍각 서부 간이 학교가 이 마을에서 시작되었다가 현재의 풍각면 안산리[구산]로 옮겨와 많은 졸업생을 배출하고 농촌 지역의 인구가 대도시로 옮겨가면서 폐교하게 되었다.

1600년 초 평택 임씨 임계량이 정착한 후 형성된 마을로서 지금도 평택 임씨 집성촌이다.

[자연 환경]

비슬산 조화봉 앞쪽에 형성되어 있다. 따라서 마을 뒷산이 마랑재[마령치(馬嶺峙)]를 지나서 화악산을 이루며 동네를 둘러싸고 있다. 마을 앞은 화산(花山)이 앞을 막고 있고 동쪽만 트여 있다. 청도천의 발원지이다.

금곡리는 마을 뒤쪽으로는 밭이, 마을 앞 개울 건너와 도로 쪽으로는 논으로 형성되었으며, 아직 경지 정리가 되지 않은 계단식 논이 많다.

[현황]

2012년 6월 현재 면적은 6.13㎢이고, 총 118가구에 217명[남자 98명, 여자 119명]의 주민이 살고 있다. 동쪽은 풍각면 안산리, 서쪽은 경상남도 창녕군 성산면 연당리·대산리, 남쪽은 성산면 방리, 북쪽은 풍각면 화산리와 경계를 접하고 있다.

마을 앞에는 느티나무 숲이 인공적으로 만들어져 있고, 이곳을 금곡리 마을 숲이라 부른다. 금곡리 마을 숲은 인근 금리, 화산리의 지기 유실을 막기 위해 조성했다고 전하지만, 사실 역원제를 실시할 당시 역과 원의 이정 표시로 30리마다 나무를 심었던 것이다. 마을 숲 맞은편에는 재실이 위치한다.

마을 남쪽에는 남서∼동북 방향으로 국도 20호선이 지나고 있나며, 마을 입구에 금곡 보건 진료소가 위치한다. 창녕군과의 경계 지역에 경상남도에서 대구광역시로 이어지는 송전선로의 변전소가 만들어지고 있다.

금곡리 마을 끝에는 금곡 돌다리라 불리는 곳이 있다. 청도천 발원지 중 하나인 청도천의 지류가 마을의 서쪽을 지나가는데, 과거 이곳은 그냥 건너기는 어려웠다고 한다. 마을 사람들이 크고 평평한 돌로 돌다리를 만들어서 이곳을 건너다녔는데, 비가 오거나 홍수가 질 경우 이 다리를 건너지 못해 건너편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한다. 도로를 복개한 뒤에도 이 다리 중 일부는 버리지 않고 마을 할매당 맞은편 개천 변에 위치한다. 과거 마을의 중요한 교량 역할을 하였던 다리에 대한 고마움으로 마을 주민들은 동제를 올릴 때 함께 이곳에 금줄을 두르고 보호한다.

금곡리에는 임계량을 향사하는 기룡재와 임화서를 향사하는 용암재, 임광협의 묘재인 유연재가 있으며, 김재정의 묘재인 모효재와 박응의 묘재인 화산재가 있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