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200965
한자 申元祿
이칭/별칭 계수(季綏),순보(順甫),회당(悔堂)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효자·열녀
지역 경상북도 의성군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하창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516년연표보기 - 신원록 출생
몰년 시기/일시 1576년연표보기 - 신원록 사망
추모 시기/일시 1615년 - 신원록 효자문 건립
사당|배향지 장대 서원 - 경상북도 의성군 봉양면 장대리지도보기
성격 효자
성별
본관 아주(鵝洲)

[정의]

조선 전기 의성 출신의 효자.

[가계]

본관은 아주(鵝洲). 자는 계수(季綏)·순보(順甫). 호는 회당(悔堂). 퇴재(退齋) 신우(申祐)의 6세손이다. 참봉(參奉)을 지낸 신수(申壽)의 다섯 아들 중 셋째로 태어났다. 형은 신석록(申錫祿)과 신택록(申宅祿)이며, 동생은 신도수(申道洙)와 신헌록(申憲祿)이다.

[활동 사항]

신원록(申元祿)[1516~1576]은 효성과 학문이 모두 뛰어났다. 11세가 되던 해에 아버지가 병이 들어 인근에서 약을 구할 수가 없어 집에서 수백 리가 떨어진 팔공산까지 직접 가서 약을 구해 왔다. 그러한 정성으로 형인 신원복(申元福)과 함께 8년 동안 아버지를 간호하였다.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뒤에는 홀로 된 어머니를 위로하기 위해 「연친곡(宴親曲)」 8규(閨)를 지어 불렀다. 어머니의 상을 당해서는 비가 오나 눈이 오나 하루 세 번 성묘를 하였다.

남명(南冥) 조식(曺植)에게 먼저 나아가 학문을 닦다가 신재(愼齋) 주세붕(周世鵬)이 백운동 서원(白雲洞書院)을 건립하자 그곳으로 나아가 배움을 청하였다. 그리고 스승 주세붕이 세상을 떠나자 심상(心喪) 삼년을 지냈다.

퇴계(退溪) 이황(李滉)이 풍기 군수로 재임할 때에는 백운동 서원에 머물며 구봉령(具鳳齡), 조목(趙穆), 김팔원(金八元) 등과 강론하며 교유하였다. 또한 하서(河西) 김인후(金麟厚)을 종유하며 학문에 매진하기도 하였다.

1556년(명종 11)에는 서원을 세워 의성(義城)이 관향인 모재(慕齋) 김안국(金安國)을 배향하는 데 앞장섰으며, 이 일로 “장천(長川)”이라는 사액을 받게 되었다. 그 밖에 향리를 위해 스승 퇴계에게서 향약을 필사해 와 실행하고, 난민을 구제하기 위해 진휼장(賑恤場)을 운영하고, 고장의 발전과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대소과(大小科) 출신 인사들의 모임인 연계소(蓮桂所)를 설립하고, 문중 인사를 모아 사당에 참배하고 학문을 권장하는 모임인 월삭회(月朔會)를 조직하는 등 많은 일을 하였다.

[상훈과 추모]

세상을 떠난 지 39년 뒤인 1615년(광해군 7) 그의 효행이 조정에 알려져 그가 살던 마을에 효자문이 세워지고 통정대부(通政大夫) 호조 참의(戶曹 參議)에 추서되었다. 그리고 장대 서원(藏待書院)에 배향되었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김**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1551년에는 서원을 세워
1556년(명종11년) 의성읍 장천위에 장천서원을
수정이 안되었는데 왜 되었다고 감사인사하나요
  • 답변
  • 디지털의성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정 사항이 미처 반영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이에 해당 내용을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09.26
김** ㅇ 신원록은 지역유림과 함께 1556년(명종11년) 의성읍 장천위에 장천서원을 세워 모재 김안국 회재 이언적을 배향하여 1576년(선조9년) "장천"으로사액을 받았으나, 임란후 1600년(선조33년) 학동 이광준이 춘산면 빙계리 빙산사 자리로 이건, 빙계서원으로 명명한것으로 내용 수정바랍니다.
  • 답변
  • 디지털의성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부분 확인 후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13.07.06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