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900115
한자 武夷山
이칭/별칭 무름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북도 순창군 팔덕면 청계리|팔덕면 월곡리|구림면 구곡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정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무이산 - 전라북도 순창군 팔덕면 청계리~팔덕면 월곡리~구림면 구곡리지도보기
해당 지역 소재지 무이산 - 전라북도 순창군 팔덕면 청계리~팔덕면 월곡리~구림면 구곡리
성격
높이 557.1m

[정의]

전라북도 순창군 팔덕면 청계리월곡리, 구림면 구곡리 경계에 있는 산.

[명칭 유래]

무이산(武夷山)은 일명 무름산으로도 불리는데, 중국 송나라 주자(朱子)의 무이 구곡(武夷九曲)에서 따온 이름이다. 구림면 구곡리무이산 아래에 있어 무이 구곡에서 이름을 따왔다. 팔덕면 청계리는 마을 북쪽에 무이 서원(武夷書院)무이산이 있어 무름이라 부르기도 했다.

[자연환경]

무이산은 순창의 북쪽에 솟구친 산이다. 산줄기는 백두 대간 장수 영취산에서 서북쪽으로 갈라져 나온 금남 호남 정맥이 장안산, 팔공산, 마이산을 거쳐 진안과 완주의 경계인 주화산에서 두 갈래를 친다. 이곳에서 호남 정맥이 북으로 금남 정맥을 보내고, 남으로 뻗어가며 경각산, 오봉산, 내장산, 백암산, 용추봉, 추월산을 거쳐 강천산을 형성하였다. 호남 정맥 강천산에서 서쪽으로 갈래를 친 산줄기가 왕자봉을 지나 무이산으로 솟구쳐 있다. 물줄기는 모두 섬진강에 합수되어 광양만에서 남해로 흘러든다.

무이산 정상에는 키 작은 참나무류가 우거져 있다. 정상을 중심으로 북쪽에는 여분산회문산 너머 호남 정맥의 왕자봉과 오봉산이 자리하고 있다. 동쪽으로 태자봉[352.4m]이 뻗어 있으며, 건지산금산[430.4m]이 지척이다. 섬진강 너머로 문덕봉과 고리봉, 백두 대간 고남산과 만복대가 펼쳐진다. 남쪽으로 강천과 아미산 너머 봉황산설산이 솟아 있다. 서쪽으로는 담양호 너머로 추월산내장산, 고창의 방장산이 바라다 보인다.

[현황]

해발 557.1m의 무이산 정상에는 산불 감시 초소와 삼각점이 자리하고 있다. 산행의 시작점은 강천산 입구인 지방도 792호선 변이다. 강천로 512에서 오르면 대구 서씨 가족 묘역이 있는데, 정상에서 산행 하산 지점인 북쪽 구림면 자양리 상리 마을의 표지석 앞에서 바라보면 마치 작은 동산처럼 보인다. 무이산 아래 청계리 대숲말에 있었던 무이 서원은 1788년 조선 정조 때 세운 것으로, 주자, 문장, 설공검, 문숙 설인검, 조원길 등의 위패를 모셨으나 고종 때 철폐되었다. 청계리 마을 입구에는 500여 년 전 남원 양씨가 심은 당산나무가 있는데, 정월 보름에 이곳에서 당산제를 지낸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