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수수께끼 이전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101466
영어의미역 Riddles
이칭/별칭 미어,유사,파자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언어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기도 광명시
집필자 김상철

[정의]

경기도 광명 지역에서 어떤 사물에 빗대어 묻고 알아맞히는 언어 표현 놀이.

[개설]

수수께끼는 질문자가 어떤 사물과 현상을 비유적으로 물으면 상대방이 답을 맞히는 언어 표현 놀이이다. 이를 ‘미어(謎語)’, ‘유사(諛辭)’, ‘파자(破字)’ 등이라고도 일컫는다. 수수께끼는 주로 은유를 써서 대상을 정의하는 언어 표현이다. 수수께끼는 구연으로 화자와 청자 쌍방이 참여하며, 질문과 대답으로 이루어진다. 은유적 표현이라고는 하지만, 의도적으로 애매한 용어들을 차용하여 은근 슬쩍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릴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보통 시늉이나 소리 혹은 문자에 관한 것들이 있고, 상대방에게 특별한 지혜와 지식과 논리를 요구하는 것도 있다.

따라서 수수께끼는 단순히 즐거움과 심심풀이 놀이라고만 할 수 없고 서로 간의 지적 능력과 상상력을 개발하는 교육적 의미도 지닌다. 더불어 언어 표현력도 길러지게 된다. 수수께끼가 발달한 지역에서는 자연히 지역 언어로 유통되며, 교육적 효과가 높다는 사실도 예측할 수 있다.

[사례]

경기도 지역에서 조사된 수수께끼 자료는 경기도 내의 지역적 특색보다 시대적 특색을 지닌 것으로 보인다. 구비 문학은 시대적 산물로서 제보자들이 겪었던 시대적 특징에 따라 수수께끼의 내용이나 의미의 차이를 보여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광명 지역을 포함한 경기도 일대에 전하는 수수께끼 일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가까이 있으면서도 보이지 않는 것은? 눈썹

-가다가 콩 볶는 것은? 염소가 똥 누는 것

-갈수록 환해지는 것은? 백발

-나갈 때는 무겁고 들어올 때는 가벼운 것은? 요강

-다른 때는 안 짖고 비만 오면 짖는 것은? 번개

-마디도 가지도 없는 것은? 머리카락

-배만 하나인 것은? 바늘

-사람이 가장 가기 싫어하는 길은? 저승길

-안 먹어야 배부른 것은? 쌀자루

-키 크고 속없는 것은? 대나무

-파란 집 안에 하얀 집, 하얀 집 안에 빨간 집, 빨간 집 안에 시꺼먼 것이 우글우글하는 것은? 수박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