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80658
한자 瞻慕齋[汶山里]
영어공식명칭 Cheom Mo Jae
분야 종교/유교
유형 유적/건물
지역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문산1길 14[문산리 270]
시대 근대/개항기
집필자 김난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현 소재지 첨모재[문산리] -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문산1길 14[문산리 270]지도보기
성격 재실
양식 홑처마 팔작 기와집
정면 칸수 3칸
측면 칸수 1.5칸
관리자 파평 윤씨 종중

[정의]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문산리에 있는 개항기에 세운 재실.

[위치]

첨모재(瞻慕齋)[문산리]는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문산1길 14[문산리 270]에 있다. 달성군다사읍사무소 앞 달구벌대로[국도 30호선]에서 성주 방향으로 약 3㎞ 직진하다 문양역 약 300m 전에서 낙동강 방향으로 좌회전하여 약 340m 들어가면 오른쪽에 달성군 다사읍 문산리 뒷골 마을이 있다. 뒷골 마을 서쪽 끝자락에 첨모재가 있다.

[변천]

첨모재[문산리]는 파평 윤씨의 재실로 1900년대에 건립되었으며, 근년에 개축되었다.

[형태]

방형의 대지 전면에 위치한 일각문(一角門)을 들어서면 동남향한 재실이 마당을 향하여 블록 담장에 둘러싸여 있다. 정면 3칸, 측면 1.5칸 규모 일자형 홑처마 팔작 기와집이다. 시멘트로 마감한 기단 위에 원형 초석을 놓고 정면과 배면의 귓기둥은 원기둥을 사용하였으며, 나머지는 네모진 기둥을 세웠다. 평면 구성은 가운데 1칸 마루를 중심으로 좌우에 각각 1칸 온돌방을 둔 중당 협실형(中堂挾室形)으로 전면에 반 칸 규모의 툇마루를 설치하였다. 온돌방과 마루 사이에는 사분합 들어 열개문을 설치하여 공간의 확장성을 높였으며, 상부 가구는 대량(大樑) 위에 마루 대공을 세워 종량(宗樑)를 받게 한 오량가(五樑架)이고 전면 기둥 사이에는 소로를 얹어 소로 수장형으로 꾸몄다.

[현황]

현재 관리인이 거주하지는 않으나, 파평 윤씨 종중에서 관리하고 있어 보존 상태는 양호하다.

[의의와 평가]

전통적인 중당 협실형 평면을 따라 지은 건물로 근대 달성 지역의 재실 건축의 특징을 보여 준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