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600648
한자 婚姻池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온평리 1693
시대 선사/선사
집필자 정광중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문화재 지정 일시 1971년 8월 26일연표보기 - 혼인지 제주특별자치도 기념물 제17호로 지정
발굴 조사 시기/일시 2000년 10월연표보기 - 혼인지 제주문화예술재단에서 지표조사 실시
문화재 지정 일시 2021년 11월 19일 - 혼인지 제주특별자치도 기념물로 재지정
현 소재지 혼인지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온평리 1693번지 외 12필지지도보기
성격 유적지
관련 인물 삼 신인|벽랑국 세공주
면적 1,650㎡
소유자 온평리마을회
관리자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문화재 지정 번호 제주특별자치도 기념물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온평리에 위치해 있는 삼성 신화의 주인공 삼 신인과 벽랑국 세 공주가 혼인했다고 전하는 장소.

[개설]

혼인지온평리 마을의 일주 도로변 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약 1,650㎡의 큰 연못과 남동쪽으로 약 50여m 떨어진 곳의 작은 동굴로 구성된다. 이곳은 탐라[현재의 제주]의 개벽 신화에 등장하는 삼 신인이 벽랑국에서 온 세 공주와 결혼한 곳이며, 또한 바로 옆에 있는 3개의 입구를 가진 동굴은 결혼한 세 쌍의 부부가 결혼 첫날밤을 보낸 곳으로 전해진다. 1971년 8월 26일 제주특별자치도 기념물 제17호로 지정되었다가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제주특별자치도 기념물로 재지정된 혼인지는 2000년 이후에 대대적인 정비 사업을 통해 대형 현무암 표석[삼공주추원비(三公主追遠碑)]과 관람용 테크 등을 설치하여 제주도민과 관광객들의 편리를 도모하고 있다. 이 외에도 전통 혼례관을 비롯한 분수 광장, 정자, 생태 연못, 화장실 및 주차장 등을 부대시설로 갖추고 있다.

[건립 경위]

탐라 개벽 신화인 삼성 신화와 관련된 제주도 지정문화재로서, 기념물을 효율적으로 보전하고 관리함과 동시에, 삼 신인과 세 공주의 혼례와 신혼 밤을 보낸 의미 있는 장소로 널리 알리기 위해 조성되었다.

[위치]

혼인지온평리 마을을 지나는 1132번 지방도에서 서쪽으로 이어지는 혼인지로를 따라 약 630m를 들어간 지점에 자리 잡고 있다.

[형태]

혼인지를 구성하는 연못은 아메바 형태의 얕은 수변 공간을 형성하고 있으며, 신방으로 사용했다는 작은 동굴[신방굴]은 용암 동굴로 길이는 아주 짧은 편이고 입구가 3개로 정면에서 보면 3개의 방과 같은 구조를 보인다.

[현황]

혼인지는 연못과 동굴이 주요 구성 요소이나, 최근 혼인지 주변 지구에 전통 혼례관, 세 공주 추원각, 정자, 생태 연못, 분수 광장, 화장실, 관리 사무실 및 주차장 등의 시설이 있다.

[의의와 평가]

혼인지는 탐라의 개벽 신화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장소적 특징을 지닌 곳이다. 삼성 신화의 주인공인 고을나, 양을나부을나 등 삼 신인이 벽랑국에서 건너온 세 공주와 혼례를 치루고, 또 신혼 첫날밤을 보낸 장소이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온평리 해안에는 처음 세 공주가 도착했다는 쾌성개[또는 화성개]가 있다. 또한 온평 환해장성 뒤쪽 바닷가를 ‘황루알’이라 부르는데, 이는 벽랑국 공주를 맞았을 때, 황금 노을이 내렸다 해서 ‘황루알’이라 부르게 된 것이다. 지금도 ‘황루알’에는 삼 신인이 타고 다니던 말 발자국 흔적이 바위에 남아 있다.

이처럼 탐라의 개벽 신화, 즉 삼성 신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제주시의 제주 삼성혈과 삼사석, 그리고 온평리의 쾌성개[화성개], 황루알과 혼인지 등을 같이 방문하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