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700069
영어공식명칭 Taeugogae Mountain pass
이칭/별칭 태호고개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관정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희두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태우고개 -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관정리~충청남도 천안시 성남면 대정리
해당 지역 소재지 태우고개 -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관정리 지도보기
성격 고개

[정의]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관정리와 충청남도 천안시 성남면 대정리를 연결하는 고개.

[개설]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관정리와 충청남도 천안시 성남면 대정리를 이어 주는 691번지방도로가 지나는 고개이다. 전의면 쪽에 있는 고개를 태우고개, 충청남도 천안시 성남면 쪽에 있는 고개를 태호고개라 한다.

[명칭 유래]

태우마을의 이름은 사육신의 하나인 박팽년의 부친 박중림(朴仲林), 백부 박맹림(朴孟林), 숙부 박계림(朴季林) 3형제한테서 유래한다. 박팽년, 박중림, 박맹림 모두 대부(大夫) 벼슬을 하였으므로 마을 이름을 대부리라 부르게 되었다. 선비의 고향이라고도 부르는 태우마을은 관정리에서 제일 큰 마을이며, 상고시대엔 대부향(大部鄕)이 있었다고 한다.

또 다른 유래로는 효종 때 학자 이상(李翔)관정리에 살면서 호를 타우(打愚)라 하였고, 타우가 사는 마을이라 타우리라 불리었다고 한다. 고개 이름이 타우리마을 이름에서 붙여졌다는 설도 있다.

[자연환경]

태우고개의 기반암은 선캄브리아기 위층인 화강편마암이 널게 분포하고, 흑운모화강암이 좁게 관입하고 있다. 화강편마암의 주 구성 광물은 정장석, 사장석, 석영, 흑운모, 각섬석이다. 특히 흑운모는 함유량이 많고, 부분적으로는 녹니석화된 곳도 있다. 흑운모 화강암은 각섬석 및 편마상화강암과는 풍화관계로 그 경계가 뚜렷하지 않다. 주성분 광물은 석영·장석·흑운모이며, 부성분 광물로는 각섬석·녹니석 등이 포함되어 있다.

지형적으로는 고려산과 문주산 사이에 있는 여러 고개 중 하나로,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과 충남 천안시 광덕면을 연결하는 도로상에 있는 고개이다.

태우고개는 차령산맥 지맥으로, 골짜기와 골짜기를 연결해 주며 고도는 높지 않지만 산맥인 관계로 산줄기를 따라 많이 분포한다.

[현황]

전의면 읍내리에서 관정리를 통하여 천안시 목천읍과 성남면으로 가는 최단거리다. 태백산맥의 지맥인 산줄기를 따라 접근하는 등산로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