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야 축지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200255
한자 安邪 踧支
분야 역사/전통 시대
유형 제도/관직
지역 경상남도 함안군
시대 고대/초기 국가 시대/삼한
집필자 홍성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안야 축지 - 경상남도 함안군
성격 관직

[정의]

변한 시기 안야국 지배층의 호칭.

[개설]

안야 축지(安邪踧支)의 '안야'는 변진 안야국을 가리키며, '축지'는 지배층의 호칭을 뜻한다. 월지국(月支國)[목지국(目支國)]을 다스리는 진왕(辰王)을 우대하는 호칭 중에 안야 축지가 포함되어 있다. 안야 축지는 변진 안야국의 지배층 즉 거수(巨帥)로서, 축지는 신지(臣智)와 같은 의미를 지닌 지배층의 호칭이다.

[제정 경위 및 목적]

진왕은 월지국의 왕으로서 변한의 구야국·안야국 등과 교섭하고 있었다. 교섭국 지배자의 호칭을 진왕의 칭호에 더하여 표시한 것은 이들 나라를 다스렸다기보다는 이들 나라의 권위를 이용하여 삼한에 속한 다른 나라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에서 변한의 안야국과 구야국이 중국 군현과 교섭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담당 직무]

안야 축지는 변진 안야국을 다스리는 최고 지배층으로서 거수이다.

[관련 기록]

『삼국지(三國志)』 권30 위서(魏書) 30 오환 선비 동이전(烏丸鮮卑東夷傳) 제30 한조(韓條)에 "진왕의 도읍은 월지국이다. 신지들은 간혹 가우호(加優呼)하는데, 신운견지보(臣雲遣支報)·안야 축지·분신리아불례(濆臣離兒不例)·구야진지렴(狗邪秦支廉) 등의 칭호이다[辰王治月支國臣智或加優呼臣雲遣支報安邪踧支濆臣離兒不例狗邪秦支廉之號]"라고 기록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진왕의 가우호에 안야 축지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은 변한 12국 중에서 안야국이 유력한 정치 집단이었음을 보여 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