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오식도 조개더미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700826
한자 筽篒島-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전라북도 군산시 오식도동
시대 선사/선사,고대/삼국 시대
집필자 조인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93년 11월 1일~12월 15일 - 군장국가공단 조성사업부지내 유적 발굴조사
현 소재지 오식도 조개더미 - 군산시 오식도동 오식도 지도보기
출토 유물 소장처 목포 대학교 박물관 - 전라남도 목포시 용해동
성격 조개더미

[정의]

전라북도 군산 오식도동 오식도에 형성된 2개소의 조개더미.

[위치]

오식도는 군산 연안에 군도로 형성된 섬으로 간조때에는 걸어서 육지와 왕래하고 만조때에는 배를 이용하였던 곳이다. 1987년부터 진행된 간척사업으로 육지와 연결되었다. 오식도 조개더미는 섬의 북서쪽 해안가 2개소에서 확인되어서, 오식도 A·B 조개더미로 명명되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오식도 조개더미군산 2국가 산업 단지 조성에 따른 지표 조사를 통해 존재가 확인되었다. 공단 조성에 따라 유적의 파괴가 예상되어 1993년 목포 대학교 박물관에서 발굴 조사를 실시하게 되었다. 발굴 조사는 오식도 조개더미 중 공원 조성 예정 지역은 보존하기로 하고 개발 예정 지역에 한하여 진행되었다.

오식도 조개더미는 이미 군작전용 교통로와 참호 시설에 의해 많이 파괴되어 있었다. 발굴조사 결과, 신석기시대에서 삼국시대에 이르기까지 장기간에 걸쳐 형성된 조개더미임이 확인되었다.

[형태]

오식도 조개더미는 전형적인 서해안의 조개더미와 같은 특징을 보인다. 첫째, 조개더미가 섬에 위치해 있다. 둘째, 소규모의 조개더미가 산발적으로 형성되어 있다. 셋째, 동물뼈와 어류뼈가 출토되지 않는다.

오식도 조개더미는 신석기~삼국시대에 이르는 장기간에 형성된 조개더미로 빗살무늬 토기, 민무늬 토기, 타날문 토기 등의 토기류와 마제석기, 어망추 등이 출토되었다. 오식도 조개더미는 장기간에 걸친 연대 폭에 비해 패각층이 매우 얇고 동물 뼈와 어류 뼈 없이 계절성이 짙은 자연유물이 주종을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은 패류 채취를 목적으로 한 행위의 결과로 볼 수 있어 계절적인 야영지의 성격을 가진 유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현황]

군산 2국가 산업 단지 조성이 완료되고 오식도가 개발됨에 따라 오식도 조개더미는 현재 남아 있지 않다.

[의의와 평가]

신석기 시대부터 삼국 시대에 이르는 조개더미가 확인됨에 따라 서해안 지역 고대 생활상 복원에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고*** 한자명 표기

조개더미 = 貝塚
  • 답변
  • 디지털군산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디지털군산문화대전은 한자 표기 시 반드시 한글과 1대 1로 일치키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한자를 뜻으로 의역하여 표기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고학자님의 의견은 수용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06.03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