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700244
한자 竹山里
이칭/별칭 죽산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전라북도 군산시 대야면 죽산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규홍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4년 3월 1일 - 전라북도 옥구군 대야면 죽산리 개설
변천 시기/일시 1995년 1월 1일 - 전라북도 옥구군 대야면 죽산리, 전라북도 군산시 대야면 죽산리로 통합
문화재 탑동 삼층 석탑 - 전라북도 군산시 대야면 죽산리 66-1 지도보기
성격 법정리
가구수 233세대
인구[남,여] 총 468명[남: 244 여:224]

[정의]

전라북도 군산시 대야면에서 관할하는 법정리.

[개설]

전라북도 군산시 대야면 죽산리대야면에서 관할하는 일곱 개 법정리 중 하나로, 대야면 주민 센터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명칭 유래]

전라북도 군산시 대야면 죽산리는 대나무가 많이 나는 곳이라 하여 예부터 “죽산(竹山)”이라 불리어 왔다. 1914년 행정 구역을 개편하면서 일대의 임피군 일부를 통합하여 옛지명을 빌어 “죽산리”라 이름 지었다.

[형성 및 변천]

전라북도 군산시 대야면 죽산리는 조선 시대 임피군 남이면 지역이다. 1914년 3월 1일 행정 구역을 개편하면서 기존에 있던 고척리와 남산면의 석화리 일부와 남사면의 신복리 일부, 남일면의 하전리 일부를 통페합하여 죽산리를 개설하였고 옥구군 대야면 죽산리로 편제시켰다. 1995년 1월 1일 군산시와 옥구군이 도농 통합되면서 옥구군 대야면 죽산리에서 전라북도 군산시 대야면 죽산리로 편제되었다.

[자연 환경]

전라북도 군산시 대야면 죽산리에는 해발 고도 109m 대초산에서 갈라져 나온 구릉성 산지가 북쪽에 나타나고 있으며 남쪽 일부에 평탄한 경작 지대가 형성되어 있다.

[현황]

전라북도 군산시 대야면 죽산리대야면임피면 장항선 구간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서해안 고속 도로 동군산 인터체인지가 위치하고 있으며 국도 26호선이 남쪽을 경유한다.

고척 마을, 장자 마을, 용절 마을, 탑동 마을, 탑밑 마을, 가운데떰 마을, 안터 마을, 동꺼테 마을, 당골 마을 등의 자연 마을이 자리하고 있다. 동쪽으로 대야면 접산리, 서쪽으로 대야면 산월리지경리, 남쪽으로 대야면 복교리, 북쪽으로 임피면 보석리와 이웃한다.

2013년 12월 기준 233세대 468명[남자 244명, 여자 224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전라북도 유형 문화재 제 66호 탑동 삼층 석탑이 위치하고 있다. 죽산리 탑동 마을에 있는 탑동 삼층 석탑은 백제 양식을 계승하여 고려 시대에 만들어졌다. 본래 탑의 북쪽 밭자리에 큰 사찰의 대웅전 앞에 서 있던 탑이었으나 사찰은 현재 없고 석탑만이 남아 오늘에 이르고 있다.

[참고문헌]
  • 『군산의 지명 유래』(군산 문화원, 2009)
  • 군산시청(http://www.gunsan.go.kr)
  • 대야면 주민 센터(http://www.gunsan.go.kr/index.gunsan?contentsSid=3017)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