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20878
한자 大悲庵
영어공식명칭 Daebiam Herimitage
분야 종교/불교
유형 기관 단체/사찰
지역 대구광역시 동구 파계로 741[중대동 7]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병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987년연표보기 - 대비암 건립
중수|중창 시기/일시 2000년 - 대비암 중찬
최초 건립지 대비암 - 대구광역시 동구 파계로 741[중대동 7]
현 소재지 대비암 - 대구광역시 동구 파계로 741[중대동 7]지도보기
성격 사찰|암자
창건자 법준스님
전화 053-983-0330

[정의]

대구광역시 동구 중대동에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제9교구 본사 동화사 소속 파계사 부속 암자.

[건립 경위 및 변천]

암자의 명칭은 부처님의 대자대비(大慈大悲)를 상징하는 관음 도량이라는 의미에서 ‘대비암’이라 하였다. 대비암은 1987년에 토굴과 같은 초가집이 있던 것을 승려 법준이 불사를 일으켜 2000년에 현재와 같은 선원과 대웅보전(大雄寶殿) 및 요사(寮舍)를 건립하였다.

[활동 사항]

대비암은 참선 도량으로 일반적인 사찰 활동은 거의 없다. 다만 음력 초하루와 지장재일 기도회를 여는 정도이다. 주지 법준에 의하면 “사회적으로 인구가 감소하고 노령 인구는 상대적으로 증가하여 불자도 점점 줄어들어 사찰 행사를 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앞으로는 승려가 직접 탁발을 해서 사찰을 운영해야 할 형편”이라고 하였다.

[현황(조직,시설 현황 포함)]

대비암은 파계사 삼거리에서 파계사 방향으로 올라가면 파계사가 모습을 보이면서 길이 두 갈래로 갈리는데, 왼쪽 길로 조금만 올라가면 우측 언덕 쪽에 있다. 대비암의 전각은 주변 산세와 지세를 잘 활용하여 배치하였다. 「대비암」 현판이 있는 전각은 승려들이 수행하는 선원(禪院)으로 정면 7칸 측면 4칸의 주심포식 팔작지붕이고, 그 정면 앞에는 석가탑 형태의 삼층석탑이 있으며, 선원의 좌측 뒤편 3축의 돌계단 위에 정면 3칸 측면 3칸의 다포식 팔작지붕으로 석가모니 삼존불을 모신 대웅보전(大雄寶殿)이 있다. 대웅보전 가는 돌계단 입구에는 포대화상과 천진불이 나란히 정좌하고 있다. 선원 우측에서 요사채로 가는 중간 화단 위에 광배(光背)를 등에 지고 있는 관음보살입상(觀音菩薩立像)이 있고, 그 맞은편 석굴 모양의 감실(龕室) 안에 지장보살좌상이 봉안되어 있다. 대비암으로 오르는 길목 산자락에 4기의 석종형 부도와 탑비가 하나 있는데, 1648년(인조 26) 원의(圓議), 1658년(효종 9)의 전명(傳明), 1701년(숙종 27)의 현응대사(玄應大師)의 부도탑이고 나머지 1기는 미상이다. 파계사를 삼창한 현응대사는 부도와 탑비가 함께 있다. 그 뒤쪽에 최근에 조성된 일우당(一愚堂) 종수대율사(宗壽大律師)의 부도와 탑비가 있다.

[참고문헌]
  • 대구광역시 동구청(http://www.dong.daegu.kr)
  • 인터뷰(대비암 주지 법준, 2017. 11. 5.)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